Yebali

좋은 객체지향 설계를 위한 5가지 원칙 (SOLID) 본문

설계

좋은 객체지향 설계를 위한 5가지 원칙 (SOLID)

예발이 2021. 9. 28. 22:36

SOLID란?

SOLID란 좋은 객체지향 설계를 위한 5가지 원칙을 일컫는 말이다. 5가지 원칙은 아래와 같다.

  •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OCP: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이란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지며,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해야 함을 일컫는다. 클래스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은 이 책임과 주의 깊게 부합해야 한다.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하지만 그 기준은 모호할 수 있다.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문맥과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해야 한다.

 

원칙이 잘 지켜졌느냐의 여부는 '변경' 할 때 알 수 있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다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지켰다고 판단할 수 있다.

설계 시 기능과 모듈 단위로 계층을 나누는 것들도 이러한 원칙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OCP, Open-Closed Principle)은 '소프트웨어 개체(클래스, 모듈, 함수 등등)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고, 수정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프로그래밍 원칙이다. 

가장 중요시되는 원칙 중 하나이다.

'확장에 열려있다'는 것은 애플리케이션의 기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고 '수정에 닫혀있다'는 것은 한 번 작성한 코드를 바꾸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즉, 어떤 클래스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아도 기존 기능을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코드의 변경 없이 확장하는 것은 주로 '다형성'을 활용한다.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자료형 S가 자료형 T의 하위형이라면 필요한 프로그램의 속성(정확성, 수행하는 업무 등)의 변경 없이 자료형 T의 객체를 자료형 S의 객체로 교체(치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상위 타입의 인스턴스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다형성에서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즉,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자 하는 구현체는 인터페이스에서 요구하는 규약을 잘 지켜야 한다.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이 이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이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큰 덩어리의 인터페이스들을 구체적이고 작은 단위들로 분리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들이 꼭 필요한 메서드들만 이용할 수 있게 한다.

모든 것을 포함하는 범용 인터페이스보다는 작은 단위들로 분리된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가 더 좋은 설계에 가깝다.

분리할수록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인터페이스 수정 시 따라 수정해야 하는 구현 클래스의 수도 줄어든다.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은 소프트웨어 모듈들을 분리하는 특정 형식을 지칭한다.
이 원칙을 따르면, 상위 계층(정책 결정)이 하위 계층(세부 사항)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의존관계를 반전(역전)시킴으로써 상위 계층이 하위 계층의 구현으로부터 독립되게 할 수 있다.

이 원칙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첫째,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상위 모듈과 하위 모듈 모두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둘째,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세부사항이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
이 원칙은 '상위와 하위 객체 모두가 동일한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는 객체 지향적 설계의 대원칙을 제공한다.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다형성과 깊은 관계가 있는데 클라이언트는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하면 되지, 구현체에는 의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